겨울철 PCX 방전, 배터리? 점화플러그? 어떤 문제일까?
PCX 방전, 배터리? 점화플러그? 어떤 문제일까?
저는 출퇴근 용도로 HONDA 18년식 PCX 를 끌고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다보니 외출하기 전 방전의 두려움을 항상 가지고 있습니다. 역시나, 날씨가 유독 추운 날, 드디어 방전이 되었습니다. 겨울의 PCX 방전 문제, 배터리, 점화플러그 어떤게 문제일까요?
평상 시 문제점
시동이 자주 꺼진다
시동을 걸고 5분정도 엑셀을 땡기고 있어야 안정적으로 됩니다. 주행 5분이 지나기 전에 엑셀을 놓으면 시동이 꺼집니다. 정차한 상태에서도 미세하게 엑셀을 땡겨서 엔진을 돌려줘야 합니다. 시동이 꺼질 때는 엔진이 털털 털 털 털... 거리면서 사망하게 됩니다. 경험해 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다행히 이때 재시동은 문제 없습니다. 5분정도 주행하다가 정차하게 될 때, 조심스럽게 엑셀을 풀어주다가 엔진에서 털털털 소리가 나면 엑셀을 조금씩 땡겨줍니다. 그러다가 털털터....부우우우우우 하면서 시동꺼짐 현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후부터는 즉, 5분 주행 후부터는 정차 중 시동꺼짐 현상은 없습니다.
추운날 시동이 어렵게 걸린다
저는 몰랐는데, 다른 스쿠터는 버튼만으로 시동이 시원하게 걸리는 걸 보았습니다. 저는 항상 버튼과 엑셀을 땡겨서 시동을 걸었습니다. 5~10초 정도 액셀을 땡기면서 시동을 걸었습니다.
눈이 오면 주행이 불가하다.
저의 집은 산악지대 입니다. 몇몇 사람들은 삼면이 바다여서 공기가 좋고.....제가 살고 있는 집은 삼면이 묘지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여름에도 시원하고 겨울에는 춥습니다. 몇몇 지인들은 자다가 가위에 눌려본 적도 있다고 합니다. 저는 기가 쌘편이라, 아직 가위에 눌려본 적은 없습니다. 그래서 특히 겨울철에는 눈이 심하게 많이 옵니다. 그리고 산악지대여서 눈이 오면, 자동차도 4륜이 아니라면 이동하기가 어렵습니다. 오토바이나 스쿠터는... 할 말이 없죠. 문제는 주행이 불가하기 때문에 추운 날씨에 완벽한 노출된 상태로 방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방전 후 대응
배터리 점프 & 배터리 교체
날씨가 전년도 보다, 금년도가 더 빨리 추워진거 같습니다. 두려운 마음으로 스쿠터의 시동을 걸었는데, 시동이 잘 안걸립니다. 2회, 3회 계속 시도합니다. 출근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결국... 방전되었습니다. 11월밖에 되지 않았는데, 베터리 방전이라니... 심지어 전날 주행까지 했는데... 어의가 없었습니다. 일단 출근이 우선이라 스쿠터는 다음날 수습하기로 하고, 출근을 하였습니다.
다음 날, 수습을 시작했습니다. 몇 번 방전을 경험하였기 때문에, 점프선은 준비해 두었습니다. 자동차를 이용하여 배터리 점프를 시도하였습니다.
그런데, 뭔가 좀 이상합니다. 배터리 점프선을 연결하고, 자동차에 시동을 걸고, 스쿠터도 전원을 키고, 시동을 걸어보았는데, 시동이 걸리지가 않습니다. 점프선덕분에, 베터리 방전은 문제가 없었지만, 당황했습니다. 10회 정도 시도하다가 답답한 마음에 담배 한대를 피웠습니다. 그리고 자동차에 엑셀을 살살 밟아주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시동을 시도해보았습니다. 다행입니다. 어렵게 꾸역꾸역 드디어 시동이 걸렸습니다. 5분정도 시동을 걸어놓고, 조심스럽게 점프선을 제거하였습니다. 다행히 꺼지진 않았습니다. 외출 준비를 하고, 외출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스쿠터는 10시간 정도 방치하였습니다. 집으로 돌아오기 위해 스쿠터의 시동을 걸어보았는데, 시동이 안걸립니다. 다행히 방전은 아니였습니다. 꿀럭꿀럭 거리면서 시동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5분정도 시동걸기를 시도하다가 드디어 시동이 걸려, 집으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음 날, 또 10분정도 시동과 씨름을 한 후, 혼다 서비스에 방문하여 배터리를 교체하였습니다.
점화플러그 교체
배터리 방전은 해결되었지만, 아직도 시동이 한 번에 안걸립니다. 물론 교체를 할 때는 문제없이 시동이 걸렸습니다. 스쿠터가 열을 받은 상태라 문제가 나타나진 않았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이런적은 없었습니다. 2년 전, 오토바이 검사를 받기 전, 점화플러그를 교체를 하였었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점화플러그를 교체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점화플러그는 그나마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동네에 있는 오토바이 샵을 방문하여 교체하였습니다. 설마했는데, 당했습니다. 제가 알기로 15,000원 정도하는 점화플러그를 25,000원을 받았습니다. 심지어 카드로 계산했더니, 수수료까지 27,500원을... 시간이 걸리더라도 혼다 샵을 갔어야 했습니다. 아니면, 작업하기 전에 가격을 문의하고 작업을 했어야 했습니다. 누구를 탓하겠습니까...
점화플러그 교체할 때도 역시 열을 받은 상태라 시동이 거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다음 날 다시 문제가 생깁니다. 시동이 한 번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또 10분 정도 걸려서 시동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또 10시간 후... 집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스쿠터에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또 10분을 시동과 씨름을 시작합니다. 겨우 시동이 걸리고 집으로 복귀 하였습니다.
밸브 간극 조정
다행히 집으로 복귀는 하였지만, 답답한 마음입니다. 배터리 문제도 아니고, 점화플러그 문제도 아니고... 또 날씨가 추워진다면, 시동과 씨름하다가 방전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고, 무엇보다 이 추운 날씨에 시동과 씨름하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 입니다.
폭풍검색을 시작합니다. 저와 비슷한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해결하는 방법으로 밸브 간극 조정입니다. 밸브 간극 조정을 한 분들의 작업 전 증상이 제가 경험했던 증상들과 같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용하는 혼다 서비스 센터에 전화로 문의를 하였습니다. PCX 밸브 간극 조정 작업의 비용과 시간 등을 문의하였습니다. 검색 때 유튜브로 업장을 운영하시는 전문가 분들이 올리신 영상, 손 기술이 좋은 일반인이 올리신 영상을 본 결과, 전문가 기준 1시간, 손 기술 좋은 일반인 기준 첫 작업 시 5시간 정도면 작업이 가능합니다. 전화로 문의한 결과 샵에서는 길게는 2일, 짧게는 반나절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런 저런 내용으로 통화한 결과, 그 분들의 작업 시간을 인정하였습니다. 일단 스쿠터를 완전 냉각 시켜야 합니다. 3시간, 작업 1시간, 작업 후 냉각 3시간. 그렇게 해야 작업 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는지, 작업이 문제 없이 잘 되었는지 등등. 저도 그 정도의 시간을 투자하는게 맞게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전문가분의 작업 영상
손 기술 좋은 일반인이 작업한 영상
작업완료
오늘 스쿠터를 찾았습니다. 시동은 아주 깔끔하게 걸립니다. 마치 새로 장만한 스쿠터 같습니다. 너무 기쁩니다. 작업해주신 담당자분에게 상태를 문의하였습니다. 나름 유튜브로 본 내용이 있어서, 상태에 대해서 물어보니, 밸브가 완전히 붙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상태로 꽤 주행을 해왔기 때문에 다른 문제가 생길 가능성은 있는지도 문의해 보았습니다. 다행히 밸브로 발생되는 문제는 배터리 문제 외에는 없다고 합니다. 배터리 문제는 저처럼 시동이 한 번에 안걸리기 때문에 발생되는 문제입니다. 이제 10시간 후 집에 복귀할 때 시동을 걸어보는 일만 남았습니다. 제발 이번 작업이 마지막 작업이길 바랍니다. 시동 문제로 일주일을 스트레스를 받으며 지냈습니다.
저와 비슷한 문제를 겪고 계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 글로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추가문제가 생기면 글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일 후기
글을 작성하고 1일 사용 후기입니다.
작업 결과는 대만족입니다. 주행 후 10시간 정도 지하 주차장에 방치해 둔 상태였고, 시동이 걸리는데 시간은 1초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버튼만 눌렀는데 바로 시동이 걸립니다.
그리고 평상 시 문제였었던, 5분 주행 전 시동 꺼짐 현상은 없어졌습니다. 너무 행복합니다. 이제 신호 대기할 때 땡기고 있지 않아도 됩니다.
추가적으로 좋아진 점은 출력이 상당합니다. 신호 대기 중 동일 스쿠터들과 정차해 있을 때, 같이 출발해도 제일 뒷쳐졌습니다. 악셀을 살살 땡긴 것도 아닙니다. 거의 80% 정도 땡겼지만, 저의 스쿠터는 서서히 속도가 올라가고 다른 스쿠터들은 바로 쭉쭉 나갔습니다. 지금은 신호 대기 후 출발이 상당히 힘이 실려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이동하는 경로 중, 경사 15도 정도로 500m 정도 구간이 있습니다. 작업하기 전에는 그 구간을 지날 때 아무리 풀로 땡겨도 65~75 km/h 정도 나왔었는데, 지금은 85~90 km/h 정도 나옵니다. 출력이 확실히 변했습니다.
작업하기를 정말 잘한 것 같습니다.